중국 예능 마케팅이 대세라고? K-브랜드 한류 전파하기 딱 좋을 때!
중국이야기
2024-05-10
본문
안녕하세요
코리디지털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예능에서 다양하게 활용됐던 마케팅 예시들을 들고 왔는데요
한류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빗발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제품/서비스를 홍보할 때 '한류'라는 라벨을 종종 붙이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예능 방송에서 K 제품을 홍보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삼성의 Z 플립 5와 중국 예능 <花儿与少年>이 협력하면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냈었습니다
그렇다면 코리디지털과 함께 중국 예능 마케팅의 트렌드를 알아봐볼까요?!
최근 중국 모멘트 시스템즈 데이터 기관에서 <2023년 중국 예능 마케팅 분석 보고서>를 발표해
콘텐츠 동향과 마케팅 동향 두 가지 측면에서
중국 예능 시장에 대한 현황을 분석했는데요
또 향후 예능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브랜드 및 미디어가 예능 마케팅에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해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중국 예능 프로그램 콘텐츠 동향을 살펴보았을 때
음식조리/먹방, 여행 및 생활 카테고리의 관찰 예능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었고
당연히 프로그램 수와 시청률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관찰 예능은 대게 참신한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있었고
중국의 농촌 개발이나, 민박 개조, 캠핑 등 콘텐츠로 지속적인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게임, E 스포츠, 추리 예능 프로그램 등이 선두를 하고 있고
연애 로맨스 관찰 예능이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동향을 살펴보았을 때
중국 예능 마케팅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었고 단일 프로그램 협력 수 역시 40%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노래, 춤 경연 프로그램과 먹방/음식 예능이 인기였는데요
《乘风2023(청펑 2023)》《披荆斩棘3(피징쟌지 3)》《花花环游记(화화환유지)》등
대표 예능작이 상위권을 차지했다고 해요
또 대표적인 협찬 브랜드로는 华润三九(화룬산지우) 喜临门(시린먼) 삼성(우리나라 기업)이 있다고 하는데
이 중 대한민국 기업인 삼성이 중국 예능 협찬계의 3대 거장으로 뽑히고 있었습니다
제품 카테고리 분류로 살펴보았을 때
식음료품 제품이 가장 많은 협력 횟수를 나타내었고
동시에 제약 및 건강관리 브랜드와의 협력이 뒤를 이었습니다
음식조리/먹방, 여행 관련 관찰 예능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협업할 수 있는 제품들의 마케팅이 더 수월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보고서에는 세 가지 트렌드를 요약했는데
1.예능 프로그램의 시청자 심층 분석을 통해 정확한 방향의 예능 마케팅
2. 꾸준하고 지속적인 협력으로 노출 빈도 및 시간을 늘리는 것
3. 단기 마케팅이 필요할 경우 (시즌 제품) 다량의 프로그램과 한꺼번에 협력
보고서의 끝으로 제품 혹은 서비스와 알맞은 마케팅 방안을 채택해야만
예능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마무리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인데요
중국 시장에서의 마케팅이 필요하시다면?
코리디지털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