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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 차이나가 발표한 중국 다섯가지 인구 유형: 틈새시장 공략해서 부자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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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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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7 맥킨지 차이나.jpg

안녕하세요

코리디지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맥킨지 차이나에서 최근 발표한 <2024 중국 소비자 트렌드 조사>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하는데요

맥킨지 차이 나는 중국 소비 트렌드에 대한 모든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4년 소비자의 소비 전망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소비자에 대한 인터뷰 형식의 설문조사 역시 진행을 하여

보다 형평성 있고, 신뢰도가 높은 조사 결과라고 하는데요

맥킨지 차이나.jpg

최근 국제적으로 역시 여러 가지 위기에 놓여 있는 중국

과연 공략할 수 있는 틈새시장

무엇인지 함께 알아봐볼까요?!

 

2024년, 중국 소비자의 소비율은 2.2%-2.4% 예상 성장률로

다소 신중한 소비를 전망하는데요

그중 소비 증가는 주로 중국 일반 가구의 평균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한 것이며

소비 비율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맥킨지 차이나1.jpg

또한 중국의 경제시장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저축 의향이 더욱 강해지고

아직 소비 잠재력이 보이진 않는다고 합니다

소비자에 대한 인터뷰 조사에 따르면

전반적인 중국 소비 시장은 낙관적이나

아직도 중국 경제 시장에 대한 비관적 태도를 많이 보이고 있어

소비 억제 현상을 띄운다고 합니다

 

맥킨지 차이나2.jpg

1년 전과 비교한 개인 및 가정의 재정 상태에 대한 응답자 신뢰도는

4%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관적 태도를 보이는 응답자들은

실업, 불안정 소득, 자산 가치 하락, 부채 등의 요인으로

소비 기대를 크게 억제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해요

따라서 확실성이 높은 지출들은 (예: 집세, 교통비, 식비 등)

중국 소비자의 소비 기대를 억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맥킨지 차이나3.jpg

중국 소비자 그룹에 따라 소비 감정이 명확하게 구분되곤 하는데요

총 다섯 가지 범주로 나뉜다고 해요:

01 도시 Z세대

주로 학생 및 일반 회사원으로

반려동물, 문화생활 및 오락 분야에 대한

소비 비율, 금액 및 성장률이 다른 세대 보다 훨씬 높으며

사회적,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는 양상을 띠웁니다

02 중국 1선 도시 부유 실버족

주로 기업의 임원 혹은 기업주로

식음료, 일상 이동 경비 및 가정 제품에 많은 소비를 하는데요

또 삶의 질에 대한 향상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할애합니다

이런 유형의 인구는 가처분 소득이 높고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소비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03 중국 3선 도시 부유 중장년층

이 그룹의 평균 가처분 소득은 중국 전체 인구보다 훨씬 높으며

소비 지출의 비율이 낮고

주로 요식업, 가정용품 및 가정생활에서 소비를 이룬다고 합니다

이 외에 자녀 관련 지출을 부담하기도 합니다

04 중국 1,2선 도시 중산층

이 그룹은 고학력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전체적으로 자산 가치 하락 및 실업 변동과 같은 불안정한 소득이 존재합니다

또 소비 구조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식품 및 음료와 같은 물질적 수요는 상대적으로 포화된 상태이며

자녀 교육 및 여행 등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05 농촌 중장년층

이 그룹의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소득은 낮고 이 전 소득에 의존하며

생필품에 대한 지출을 매우 높으나

기타 소비재에 대한 지출을 엄청나게 낮다고 합니다

 

 

이렇게 맥킨지 차이나에서 발표한 <2024 중국 소비자 트렌드 조사>를 살펴보았는데요

2024년 중국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시장 전망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그룹의 특성과 그들의 소비 행태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소비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각 그룹별로 잠재적인 틈새시장을 파악하고 공략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런 트렌드를 바탕으로 향후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코리디지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