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중국 왕홍의 파급력! 인플루언서 마케팅해야 하는 이유~!
중국이야기
2024-05-28
본문
안녕하세요
코리디지털입니다
중국 마케팅을 진행할 때 '왕홍'이라는 단어 들어보셨을 텐데요
왕홍이란
인터넷에서 유명한 사람, 즉 인플루언서를 가리키는 중국어 단어로
인구가 많은 중국인 만큼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점점 과열되는 이 마케팅 시장에서
마이크를 제대로 쥐고 있는 자 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데
그중 가장 유력한 사람은 바로 왕홍 입니다
자신만의 이미지와 다양한 스토리텔링으로 대중을 쥐었다 놨다 할 수 있고
이 파급력으로 한 번에 엄청난 매출을 내거나
브랜드 명성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죠...
그런 왕홍 마케팅, 어떻게 하는 건지 한번 알아볼까요?
중국의 가장 유명한 왕홍인 papi酱(파피짱)의 예시를 가지고 왔는데요
파피짱은 쇼트 클립의 시초라고 불리는 왕홍으로
중국의 쇼트클립 시장을 최초로 한 번에 장악한 유명 왕홍인데요
파피쨩은 웨이보에 올린 다양한 유머 영상으로부터 왕홍 생활을 시작해
대중들의 공감과 사랑을 엄청나게 받아왔었습니다
세대의 흐름에 따라
가로영상에서 쇼트클립의 추세로 변하고
대중들 역시 더 세련되고 재미있는 영상들을 추구하기 시작해
영상 퀄리티에 대한 수요 및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파피짱은 그에 맞게 더 많은 플랫폼과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더 업그레이드된 재미를 선사해
2015년부터 2024년이 된 지금까지 그녀의 열기는 단 한 번도 식은 적이 없습니다
식지 않는 열기의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1. 영상 콘텐츠 퀄리티
파피짱의 최근 몇 년 간의 미디어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파피짱은 1인 미디어계의 가장 성공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니크하고 통통 튀는 콘텐츠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콘텐츠 운영을 정말 잘 한다는 평가를 받아오곤 했습니다
파피짱의 영상 콘텐츠는 주로 현재 시사 이슈를 결합한 일상생활 유머로
가정불화, 남녀 갈등, 세대갈등 등 포괄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특히 적절한 시점에 관련 콘텐츠 영상을 게시하는데 많은 주의를 기울이기도 했죠
또 많은 중국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언어유희 등 내용으로 엄청난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대만 억양으로 동북 사투리 하기> 콘텐츠는 역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죠
파피짱의 영상들은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은 날카롭게 캐치해
사실적으로 반영한 것이 특징이고
유머 있고 재밌는 콘텐츠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독보적이라고 평가됩니다
2. 새로운 '왕홍'
중국의 '왕홍' 했을 때 떠오르던 이미지는
대게 몸매가 좋고, 부유하고, 예쁘거나 잘생긴 사람이 많았는데요
이러다 보니 모든 커뮤니티의 왕홍 기준이 단일화되어
콘텐츠 내용들이 다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파피짱은 이런 왕홍과 달리 굉장히 평범한 외모와 가정에서 자라
더욱 유니크한 매력을 자아냈고
대중들과의 거리감을 대폭 좁혀
모두가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왕홍으로 부상하기도 했죠
시대의 흐름은 쫓아가되
모두가 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뚜렷한 개성을 찾아낸 파피짱이
왕홍계의 진정한 승자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작극 등으로 1인 다 역을 소화하는 등의 열정을 보여주면서
짧은 시간 안에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도 했죠
이상으로 중국의 유명 왕홍 파피짱의 성공 사례를 통해 왕홍마케팅의 핵심을 살펴보았는데요
파피짱은 평범한 외모와 독특한 매력으로 대중과 소통하면서
성공적인 왕홍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왕홍 마케팅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파피짱의 사례가 큰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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